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운 여행

제주여행, 토속 음식 맛집, 고기국수/보말칼국수/말곰탕

by 워~워~ 2024. 4. 10.
728x90
반응형

여행 중에 음식만큼 중요한 것도 없는 것 같다. 각 지역마다 독특한 토속 음식을 맛보는 것도 즐거운 일중 하나다. 요즘이야 다른 지역 음식도 가까이서 맛볼 수 있는 세상이지만, 현지에서 먹는 것은 여행의 묘미를 더해준다.

 

제주에서 오랫동안 살고있는 친구의 안내를 받으며, 동행한 친구 4명과 함께 제주 공항을 벗어났다. 끼니마다 먹은 여러 음식 중, 기억에 남는 3곳 정도를 소개한다.

 

배지근하고 담백한 육수 고기국수 맛집, 자매국수

배지근하다란 진하고 구수하면서 먹으면 감칠맛이 나고 개운하다란 뜻의 제주어

 

제주 공항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이다. 오후 2시가 다된 늦은 점심으로 고기국숫집으로 향했다. 제주에 살고 있는 또 다른 친구가 추천한 곳이라고 한다.

 

주차장이 매우 넓다. 1층 큰 공간에 여행객들이 가득하다. 창 밖으로는 비행기가 고도를 낮춰 제주공항에 착륙하는 모습이 가깝게 보인다.

 

배지근하다란 말속에 고기국수의 맛의 느낌이 충분하게 들어있는 것 같다. 면도 면이지만, 진하고 담백한 육수의 맛이 일품이다.

 

자매국수-간판
자매국수 입구
고기국수
고기국수

 

▷ 주소

- 제주시 항골남길 46 1층(이호일동 651-3)

 

▷메뉴 소개

- 배지근하고 담백한 육수의 맛, 고기국수 9,500원(꼽배기 1,500원 추가)

- 새콤·달콤·매콤함 맛의 조화, 비빔국수 9,500원(꼽배기 1,500원 추가)

- 최상의 제주산 오겹살을 삶아 기름기를 뺀, 돔베고기 (소 19,000원, 대 36,000원)

- 물만두 10,000원

※ 휴무일 : 수요일

반응형

서귀포 쇠소깍 해변 보말칼국수 맛집, 부에 난 소라 하효마을

2일째 되는 날 점심으로 쇠소깍 해변 끝 지점에 위치한 식당에서 보말칼국수를 먹었다. 쇠소깍 근처에서 오랫동안 살고 있는 친구의 안내로 간 곳이니, 동네 맛집이라고 할 수 있다.

 

해변 끝 지점인 하효향구로 가는 입구에 식당들이 여러 개 보인다. 부에난 소라 하효마을 식당은 2층으로 올라가야 하는데, 오래된 건물로 내부공간도 그리 크지 않다.

 

식당 바로 앞에 위치한 쇠소깍2추장은 공영주차장으로 매우 넓은 곳이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보말칼국수
보말칼국수
보말칼국수
보말칼국수

 

▷ 주소

- 제주 서귀포시 쇠소깍로 151-7(하효동)

 

▷ 메뉴 소개

- 보말칼국수 11,000/ 성게미역국·전복죽·고등어구이 15,000

※ 휴무일 : 수요일

 

회 등 여러 음식도 있지만, 점심으로 먹을 수 있는 메뉴만 소개한다. 보말칼국수는 고기국수 이상으로 국물이 진하고 구수했다. 동행한 5명 모두 가장 맛있었던 음식으로 보말칼국수를 추천했다.

728x90

제주 말고기 전문점영주말가든

여행 마지막 날,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고 있다. 한 여름처럼 비가 쏟아진다. 제주공항으로 들어가기 전, 점심으로 먹은 음식, 말곰탕이다.

 

제주에 살고 있는 또 다른 친구와 동행한 곳, 영주말가든이다. 난생처음으로 말곰탕을 먹어본다. 익숙하지 않은 음식인데, 제주에서 만 먹어볼 수 있는 음식이 아닐까 생각된다.

 

만두도 추가했는데, 만두 속에도 일부 말고기가 들어있다고 한다. 

 

말곰탕은 말뼈를 오랫동안 끓여 낸 육수로 만들어낸다고 하니, 진한 맛이 느껴진다. 다른 탕종류와 맛이 크게 다른 것은 없는데 소고기 맛과 비슷하다.

 

제주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토속 음식 기행, 말곰탕을 먹어봤다. 말곰탕은 익숙한 음식이 아니다 보니, 호불호가 갈린다고 소개한다.

 

만두
만두와 밑반찬
말곰탕
말곰탕

 

▷ 주소

- 제주시 연북로 196 1층(오라2동 3176)

 

▷메뉴 소개

- 점심식사 : 말곰탕 10,000/ 육회비빔밥 12,000/ 비빔밥 9,000/ 내장탕 10,000/ 만두 6,000

- 단일요리 : 육회 30,000/ 제주흑돼지 22,000/ 떡갈비 12,000

 

점심식사, 단일요리, 스페샬요리, 코스요리 등 메뉴가 다양한 식당이다.

 

원조 마라도 해물 짜장면집

모슬포 운진항을 출발하여 25분 정도 지나면, 마라도에 도착한다. 보도블록을 깔아 놓은 도로를 따라서 중간쯤에 위치한 식당, 원조 마라도 해물 짜장면집이다.

 

바로 앞에 폐교된 마라분교 건물이 그대로 보인다. MBC무한도전 촬영장소로 안내판이 있고 식당 내부에는 유재석자리, 노홍철자리, 정형돈자리까지 표시되어 있다.

 

마라도
마라도 산책ㄹ 왼쪽 마라분교, 오른쪽 짜장면집
해물짜장면
해물짜장면

 

▷ 주소 

-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마라로 101번 길 46

 

▷ 메뉴

- 해물짜장면 9,000/ 해물짬뽕 15,000

▶ [아름다운 여행] - 제주도 여행 대한민국 최남단 섬, 마라도 가는 길

▶ [아름다운 여행] - 한라산 물과 바닷물이 만나다, 제주 서귀포 쇠소깍

▶ [아름다운 여행] - 제주 서귀포 해변 걸어볼까, 중문색달해수욕장 일몰과 쇠소깍 하효항 일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