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역은 과거 마을의 관문이자 만남의 장소로, 지역의 역사·환경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문화적 가치가 높은 철도자산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철도의 문화적 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간이역을 활용한 관광열차를 새롭게 출시한다.
▣ 간이역에서 내려 걸어볼까
1. 자전거 간이역 탐방열차, 에코레일
한국철도공사는 이러한 간이역을 활용하여, 6월 22일 ① 자전거 간이역 탐방열차(열차명:에코레일) 운행을 개시한다.
이용객들은 서울역·대전역 등에서 관광열차에 자전거를 싣고 영동군 추풍령역으로 이동한 후, 자전거를 타고 영동군의 황간역, 각계역, 심천역 등을 둘러볼 수 있다.
- (열차구성) 객차4칸(256석)+카페객차1칸+자전거거치 3칸
- 추풍령역 : 충북 영동군 추풍령면 추풍령로 444
- 황간역 : 충북 영동군 황간면 하옥포2길 14
- 심천역 : 충북 영동군 심천면 심천로 5길 5
- 각계역 : 충북 영동군 심천면 각계길 55
특히, 1934년에 건축된 심천역은 오래된 목조구조에 현재까지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어 2006년 국가유산청으로부터 등록문화유산(舊 등록문화재)으로 등록되었다. 이와 같이, 전국에서 25개 간이역과 폐역이 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역사·문화적 가치와 건축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2. 간이역 순환열차, 팔도장터 관광열차
8월에는 전통시장과 연계하고 용궁역(예천군), 점촌역(문경시), 추풍령역(영동군)을 경유하는 ② 간이역 순환열차(열차명:팔도장터관광열차)도 운행할 계획이다.
역마다 30분 이상 정차하여 주변의 풍경을 둘러볼 수 있고, 전통시장에 방문하여 지역의 특산물을 체험할 수 있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열차구성) 객차6칸(424석)+이벤트객차1칸
※ 관광상품 세부계획, 신청 등은 주관 여행사 또는 한국철도공사 여행플랫폼처 문의
3. 교외선, 대곡~의정부
올해 연말 ③ 교외선(대곡~의정부) 운행재개를 위해 시설개량 작업 등을 차질 없이 준비하는 한편, 20년 전 옛날 교외선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관광열차 특화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교외선은 서울 지역에서 우수한 자연경관과 매력적인 관광지가 밀집한 일영, 장흥, 송추 등으로 연결하는 노선이다. 과거 대학생 단체여행 등으로 자주 이용되었던 만큼 추억의 교통수단으로 꼽힌다.
이에 맞춰, 일영역 등 역사 건물은 옛 모습을 떠올릴 수 있도록 기존 형태를 최대한 유지한다. 운행열차도 교외선 특색에 맞게 복고풍으로 설계한다.
교외선 각 역에서 주변 관광지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자체 등과 협의하여 연계 교통수단도 확보할 예정이다.
개통 후 열차는 대곡, 원릉, 일영, 장흥, 송추, 의정부역에 정차하며, 하루 20회(잠정) 운행할 계획이다
- 대곡→의정부 10회, 의정부→대곡 10회
▣ 간이역·폐역 등록문화유산(25곳) 현황
번호 | 명칭(주소) | 설명 | 등록번호 (등록일) |
비고 |
1 | 舊서울역 -경부선- (서울 중구 봉래동) |
‧ 1925년 경성역사로 준공, 1947년 서울역으로 명명, 2004년부터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 중 ‧ 르네상스풍으로 스위스 루체른역(1896~1971) 모델로 건설, 국내 가장 오래된 철도건물 |
사적284호 (‘81.9.25) |
서울 경기 (6곳) |
2 | 舊신촌역 -경의선-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62.1㎡ ‧ 1920년 12월 보통역으로 영업 개시, 민자역사 건립 시 철거 예정이었던 구 역사는 현재 위치로 이전하여 복원 |
제126호 (‘04.12.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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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舊일산역 -경의선- (경기 고양시 일산2동) |
‧ 1개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74.48㎡ ‧ 1933년 건립, 1933.10월 영업 개시 ‧ 지붕형태는 일자형 평면에 십자형 박공지붕을 올려놓은 모양 |
제294호 (‘06.12.04) |
|
4 | 舊화랑대역 -경춘선- (서울 노원구 공릉동)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54.9㎡ ‧ 1939년 태릉역으로 건립,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1958년 1월 화랑대역으로 개칭 ‧ 목조건물로 이어내림 지붕구조를 가진 건축물 |
제300호 (‘06.12.04) |
|
5 | 舊팔당역 -중앙선-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팔당리)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56.99㎡ ‧ 1939년 건립, 1939.4월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 목조양식으로 일자형의 장방형 평면구성으로, 대합실, 사무실, 숙직실 배치 |
제295호 (‘06.12.04) |
|
6 | 구둔역 -중앙선- (경기 양평군 지평면 일신리)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95.2㎡ ‧ 1940.4월 영업개시, 2012년부터 운영 중단 ‧ 지붕은 책을 엎어놓은 모양으로, 일제강점기 철도역사 특성, 영화 등 촬영장소로 활용 |
제296호 (‘06.12.04) |
|
7 | 舊반야월역 -대구선- (대구 동구 신서동)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17㎡ ‧ 1932년 건립, 2008년 폐역 후 도서관으로 활용 ‧ 목조트러스조로 지붕 T자 형태로 삼각형 박공지붕면이 상징적으로 돌출 |
제205호 (‘06.9.19) |
대구 경북 (4곳) |
8 | 舊동촌역 -대구선- (대구 동구 입석동)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76.6㎡ ‧ 1917년 11월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 목조 구조로 대합실의 천정은 ‘ㅅ’ 형태로 마감되어 간이역중 지붕형태 조형미가 뛰어남 |
제303호 (‘06.12.04) |
|
9 | 가은역 -문경선- (경북 문경시 가은읍) |
‧ 1956년 9월 석탄공사의 석탄 수송용으로 설치, 1959년 가은역 개명, 1994년 폐역 ‧ 목조건물, 박공지붕으로 광복 이후 역사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현재 카페로 운영 |
제304호 (‘06.12.04) |
|
10 | 불정역 -문경선- (경북 문경시 불정동) |
‧ 1954년 11월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1993년 9월 영업중단까지 석탄수송 및 여객운송 ‧ 외부 하부는 화강석 마감, 상부는 자갈로 마감하여 다른 간이역과는 독특한 외관 |
제326호 (‘07.4.30) |
|
11 | 舊동래역 -동해선- (부산 동래구 낙민동) |
‧ 1934년 동해남부선 최초로 완공된 역사 ‧ 건립당시 및 변천 과정의 모습을 알 수 있는 건축도면 등이 현존하여 역사적 가치 높음 |
제753호 (‘19.6.5) |
부산 울산 경남 (4곳) |
12 | 舊송정역 -동해선- (부산 해운대구 송정동)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22.4㎡ ‧ 1934년 12월 간이역으로 영업시작, 1941년 6월 보통역으로 승격, 1976년 7월 화물업무 중단 ‧ 1940년대 역사 건축모습을 살펴볼 수 있음 |
제302호 (‘06.12.04) |
|
13 | 舊남창역 -동해선- (울산 울주군 온양읍)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99.24㎡ ‧ 1935년 12월 간이역 영업 개시 ‧ 구조는 목조로, 벽체는 시멘트 마감으로 변형 |
제105호 (‘04.9.04) |
부산 울산 경남 (4곳) |
14 | 진해역 -진해선-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여좌동)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248.4㎡ ‧ 1926년 11월 건립, 목조구조에 맞배지붕형태로 등록문화재 등록 전인 2002년 12월 보수 편의성을 위해 알루미늄 창 등 변경 |
제192호 (‘05.9.14) |
|
15 | 춘포역 -전라선- (전북 익산시 춘포면) |
‧ 1914년 대장역으로 개통, 1996년 춘포역으로 개명, 2011년 폐역 ‧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기차역 건물 중 하나로, 근대 철도역사의 전형적 특징 |
제210호 (‘05.11.11) |
전북 (3곳) |
16 | 舊율촌역 -전라선- (전남 여수시 율촌면) |
‧ 1930년 12월 사설 철도회사인 남조선 주식 철도회사에서 건축한 기차역 ‧ 목조구조로 모입지붕 형태, 1930년대 초기 근대 철도사와 건축사에 중요한 건물 |
제301호 (‘06.12.04) |
|
17 | 임피역 -군산선- (전북 군산시 임피면) |
‧ 2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86.48㎡ ‧ 1936년경 건립, 2008년 폐역 ‧ 지붕은 맞배집 형태에 박공설치 등 일제강점기 소규모 간이 역사의 건축형식과 기법 |
제208호 (‘05.11.11) |
|
18 | 원창역 -경전선- (전남 순천시 별량면)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12.04㎡ ‧ 1930년 12월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 지붕형태는 모임지붕을 겹쳐 놓은 것으로 대합실이 높고, 역무실은 낮게 설계 |
제128호 (‘04.12.31) |
전남 (3곳) |
19 | 남평역 -경전선- (전남 나주시 남평읍) |
‧ 1개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90.6㎡ ‧ 1930년 12월 간이역으로 영업 개시, 1948년 5월 보통역으로 승격, 1950년 2월 역 소실된 이후, 1956년 7월 신축 |
제299호 (‘06.12.04) |
|
20 | 舊곡성역 -전라선- (전남 곡성군 오곡면) |
‧ 2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216.1㎡ ‧ 1933년 10월 보통역으로 영업 개시, 간이역 중 규모가 큰 편, 목조에 맞배지붕 형태 ‧ 곡성군에서 매입하여 레일바이크 등 활용 중 |
제122호 (‘04.12.31) |
|
21 | 도경리역 -영동선- (강원 삼척시 도경동)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02.4㎡ ‧ 1939년 5월 건립, 2008년 폐역 ‧ 일본식 기와를 올린 맞배지붕으로, 출입구와 역무실 위에 각각 맞배지붕을 놓음 |
제298호 (‘06.12.04) |
강원 (3곳) |
22 | 하고사리역 -영동선- (강원 삼척시 도계읍)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36㎡ ‧ 1966년 유일하게 마을 사람들이 스스로 지은 역으로, 1967년부터 2007년까지 운영 ‧ 목조구조, 맞배지붕, 팔당역과 함께 가장 작은 역 |
제336호 (‘07.7.3) |
|
23 | 반곡역 -중앙선- (강원 원주시 반곡동) |
‧ 일제강점기에 광산‧농산‧임산 개발을 위해 1941년 건립, 보통역으로 영업 개시 ‧ 박공지붕이 유난히 높으며, 근대기에 수입된 서양 목조건축 기술을 알 수 있는 건물 |
제165호 (‘05.4.15) |
|
24 | 심천역 -경부선- (충북 영동군 심천면)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56㎡ ‧ 1905년 영업 개시, 현재 역사는 1934년 9월 이전 및 신축 ‧ 목조건물 지붕은 맞배형태로 박공 3개소 설치 |
제297호 (‘06.12.04) |
충북 (1곳) |
25 | 청소역 -장항선- (충남 보령시 청소면)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79.95㎡ ‧ 1929년 간이역으로 영업개시, 1958년 9월 보통역으로 승격, 1961년 지어진 벽돌조 건물 ‧ 장항선에 남아 있는 역사 중 가장 오래됨 |
제305호 (‘06.12.04) |
충남 (1곳) |
(출처: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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