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항공교통서비스 평가는「항공사업법」에 따라 항공교통이용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2018년부터 매년 항공교통사업자(공항운영자 + 항공운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해 오고 있는 것으로 결과는 국토교통부 누리집(www.moli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평가 대상 : 10개 국적항공사와 36개 외국적 항공사
2023년 항공운송서비스 항목별 평가결과
[정량평가]
A(매우우수, 90점이상), B(우수, 80점이상), C(보통, 70점이상), D(미흡), E(불량), F(매우 불량, 50점미만) 6등급제
[정성평가]
매우 만족(6.5점 이상), 만족(5.5점 이상), 다소만족, 보통, 다소 불만족, 불만족, 매우불만족(1.5점 미만) 7등급제
항공사 | 운항 신뢰성 | 항공교통이용자 보호충실성 | 안전성 | 이용자 만족도 | |||
국내선 | 국제선 | ||||||
점수 | 등급 | ||||||
국 적 사 (10) |
대한항공 | A++ | B++ | A++ | A+ | 5.97 | 만족 |
아시아나항공 | A+ | B++ | A+ | B+ | 5.88 | 만족 | |
에어로케이 | A++ | A++ | B++ | A+ | 5.92 | 만족 | |
에어부산 | A++ | A+ | A+ | A++ | 5.70 | 만족 | |
에어서울 | C++ | B | A | A++ | 5.63 | 만족 | |
에어프레미아 | - | B+ | B+ | B+ | 5.68 | 만족 | |
이스타항공 | B++ | C++ | B+ | A++ | 5.67 | 만족 | |
제주항공 | B+ | B++ | A++ | A | 5.67 | 만족 | |
진에어 | A | B | A++ | A+ | 5.67 | 만족 | |
티웨이항공 | B+ | B++ | A+ | A+ | 5.65 | 만족 | |
외 항 사 (36) |
에바항공 | B | C | 5.71 | 만족 | ||
중화항공 | B | B++ | 5.45 | 다소만족 | |||
타이거에어타이완 | A+ | C+ | 5.41 | 다소만족 | |||
말레이시아항공 | C+ | C+ | 5.20 | 다소만족 | |||
에어아시아엑스 | C++ | E++ | 5.09 | 다소만족 | |||
뱀부항공 | A+ | F | 5.40 | 다소만족 | |||
베트남항공 | A | B+ | 5.39 | 다소만족 | |||
비엣젯항공 | B | C+ | 5.16 | 다소만족 | |||
스쿠트항공 | C++ | B | 5.37 | 다소만족 | |||
싱가폴항공 | A | A | 5.73 | 만족 | |||
일본항공 | A+ | B+ | 5.47 | 다소만족 | |||
전일본공수 | A++ | A | 6.00 | 만족 | |||
집에어도쿄 | B++ | C++ | 5.73 | 만족 | |||
피치항공 | C++ | C++ | 5.21 | 다소만족 | |||
타이에어아시아엑스 | C++ | F | 5.09 | 다소만족 | |||
타이항공 | A | B | 5.43 | 다소만족 | |||
세부퍼시픽항공 | B++ | C++ | 5.07 | 다소만족 | |||
필리핀에어아시아 | B | F | 5.05 | 다소만족 | |||
필리핀항공 | B | D++ | 5.35 | 다소만족 | |||
캐세이퍼시픽항공 | B | B | 5.92 | 만족 | |||
홍콩익스프레스 | A+ | B++ | 5.26 | 다소만족 | |||
몽골항공 | B+ | D+ | 5.27 | 다소만족 | |||
스카이앙코르항공 | C | F+ | 4.74 | 다소만족 | |||
우즈베키스탄항공 | B+ | E++ | 4.70 | 다소만족 | |||
에미레이트항공 | B++ | B | 5.65 | 만족 | |||
에티하드항공 | A++ | C | 5.61 | 만족 | |||
카타르항공 | B++ | C | 5.46 | 다소만족 | |||
LOT 폴란드항공 | B+ | B+ | 5.17 | 다소만족 | |||
루프트한자항공 | D+ | B | 5.31 | 다소만족 | |||
에어프랑스 | C | C++ | 5.29 | 다소만족 | |||
터키항공 | C++ | C+ | 5.19 | 다소만족 | |||
핀에어 | B+ | C | 5.43 | 다소만족 | |||
델타항공 | B+ | B+ | 5.17 | 다소만족 | |||
아메리칸항공 | A | B | 5.24 | 다소만족 | |||
에어캐나다 | D++ | B++ | 5.40 | 다소만족 | |||
유나이티드항공 | B | A | 5.33 | 다소만족 |
2023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등급별 분류
(1) 운항신뢰성
평가항목 | 세부 평가항목 | 배점 |
운항신뢰성 | - 시간준수율 | 70 |
- 사업계획준수율 | 20 | |
- 운항서비스 개선 이행 노력 | 10 | |
- 지방공항 국내노선 유지ㆍ증편ㆍ신설 | 가점 최대 5 |
등 급 | 국적사 | 외항사(국제선) | ||
국내선 | 국제선 | |||
A (매우우수) |
A++ | 대한항공 에어로케이 에어부산 |
에어로케이 | 전일본공수, 에티하드항공 |
A+ | 아시아나항공 | 에어부산 | 타이거에어타이완, 뱀부항공, 일본항공, 홍콩익스프레스 | |
A | 진에어 | - | 베트남항공, 싱가폴항공, 타이항공, 아메리칸항공 | |
B (우수) |
B++ | 이스타항공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
집에어도쿄, 세부퍼시픽항공, 에미레이트항공, 카타르항공 |
B+ |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
에어프레미아 | 몽골항공, 우즈베키스탄항공, LOT 폴란드항공, 핀에어, 델타항공 |
|
B | - | 에어서울 진에어 |
에바항공, 중화항공, 비엣젯항공, 필리핀에어아시아, 필리핀항공, 캐세이퍼시픽항공, 유나이티드항공 |
|
C (보통) |
C++ | 에어서울 | 이스타항공 | 에어아시아엑스, 스쿠트항공, 피치항공, 타이에어아시아엑스, 터키항공 |
- | - | 말레이시아항공(C+), 스카이앙코르항공(C), 에어프랑스(C) | ||
D (미흡) |
- | - | 에어캐나다(D++), 루프트한자항공(D+) |
(2) 항공교통이용자 보호 충실성
평가항목 | 세부 평가항목 | 배점 |
항공교통이용자 보호 충실성 |
- 보호조치 충실성 | 30 |
- 피해구제성 (피해구제접수, 분쟁조정결과) | 40 | |
- 행정처분 | 20 | |
- 소비자보호 개선 이행 노력 | 10 | |
- CCM인증, 대체기 지원, 항공사 참여 | 가점 최대 5 |
등 급 | 국적사 | 외항사 | |
A (매우우수) |
A++ | 대한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 - |
A+ |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
- | |
A | 에어서울 | 싱가폴항공, 전일본공수, 유나이티드항공 | |
B (우수) |
B++ | 에어로케이 | 중화항공, 홍콩익스프레스, 에어캐나다 |
B+ | 에어프레미아, 이스타항공 | 베트남항공, 일본항공, LOT 폴란드항공, 델타항공 | |
B | - | 스쿠트항공, 타이항공, 캐세이퍼시픽항공, 에미레이트항공, 루프트한자항공, 아메리칸항공 |
|
C (보통) |
C++ | - | 집에어도쿄, 피치항공, 세부퍼시픽항공, 에어프랑스 |
C+ | - | 타이거에어타이완, 말레이시아항공, 비엣젯항공, 터키항공 | |
C | - | 에바항공, 에티하드항공, 카타르항공, 핀에어 | |
D (미흡) |
- | - | 필리핀항공(D++), 몽골항공(D+) |
E (불량) |
E++ | - | 에어아시아엑스, 우즈베키스탄항공 |
F (매우불량) |
- | - | 스카이앙코르항공(F+) 뱀부항공(F), 타이에어아시아엑스(F), 필리핀에어아시아(F) |
(3) 안전성
평가항목 | 세부 평가항목 | 배점 |
안전성 | - 항공기 사고 및 준사고 | 30 |
- 행정처분 | 30 | |
- 자체 안전관리 | 40 |
등 급 | 국적사 | 외항사 | |
A (매우우수) |
A++ | 에어부산,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 * 외항사는 자료관리 및 안전 책임 문제로 인해 안전성 평가 제외 |
A+ | 대한항공, 에어로케이, 진에어, 티웨이항공 | ||
A | 제주항공 | ||
B (우수) | B+ | 아시아나항공, 에어프레미아 |
(4) 이용자 만족도
평가항목 | 세부 평가항목 | 배점 |
이용자만족도 | - 예약 및 발권의 용이성 - 탑승수속의 용이성 - 정보제공의 적절성 - 항공기의 쾌적성 - 기내서비스 만족도 - 항공사 직원 친절도 - 항공운임 만족도 - 재이용 의사 여부 - 전반적 만족도 |
7 |
등 급 | 국적사 | 외항사 |
매우만족 (6.5점 이상) |
- | - |
만족 (5.5점 이상) |
(10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에어로케이, 에어부산, 에어서울, 에어프레미아,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
(7개) 에바항공, 싱가폴항공, 전일본공수, 집에어도쿄, 캐세이퍼시픽항공, 에미레이트항공, 에티하드항공 |
다소만족 (4.5점 이상) |
- | (29개) 중화항공, 타이거에어타이완, 말레이시아항공, 에어아시아엑스, 뱀부항공, 베트남항공, 비엣젯항공, 스쿠트항공, 일본항공, 피치항공, 타이에어아시아엑스, 타이항공, 세부퍼시픽항공, 필리핀에어아시아, 필리핀항공, 홍콩익스프레스, 몽골항공, 스카이앙코르항공, 우즈베키스탄항공, 카타르항공, LOT 폴란드항공, 루프트한자항공, 에어프랑스, 터키항공, 핀에어, 델타항공, 아메리칸항공, 에어캐나다, 유나이티드항공 |
최근 3년간 국적항공사 항공운송서비스 평가결과
(1) 운항신뢰성(국내선)
구분 | 대한 항공 |
아시아 나항공 |
에어로 케이 |
에어 부산 |
에어 서울 |
에어프 레미아 |
이스타 항공 |
제주 항공 |
진에어 | 티웨이 항공 |
플라이 강원 |
2021 | A | A | - | A+ | B+ | - | - | A+ | A | A | A+ |
2022 | A | A | A+ | A | B+ | - | - | A+ | A | B++ | A+ |
2023 | A++ | A+ | A++ | A++ | C++ | - | B++ | B+ | A | B+ | - |
(2) 운항신뢰성(국제선)
구분 | 대한 항공 |
아시아 나항공 |
에어로 케이 |
에어 부산 |
에어 서울 |
에어프 레미아 |
이스타 항공 |
제주 항공 |
진에어 | 티웨이 항공 |
플라이 강원 |
2021 | A++ | A++ | - | A+ | B | - | - | B | A+ | A | - |
2022 | A+ | A+ | - | A++ | A | A+ | - | A++ | A+ | A+ | B++ |
2023 | B++ | B++ | A++ | A+ | B | B+ | C++ | B++ | B | B++ | - |
(3) 항공교통이용자 보호 충실성
구분 | 대한 항공 |
아시아 나항공 |
에어로 케이 |
에어 부산 |
에어 서울 |
에어프 레미아 |
이스타 항공 |
제주 항공 |
진에어 | 티웨이 항공 |
플라이 강원 |
2021 | A++ | A+ | - | A++ | A++ | - | - | A++ | A++ | A++ | A++ |
2022 | A++ | A++ | A++ | A++ | A++ | A++ | - | A++ | A++ | A++ | A++ |
2023 | A++ | A+ | B++ | A+ | A | B+ | B+ | A++ | A++ | A+ | - |
(4) 안전성
구분 | 대한 항공 |
아시아 나항공 |
에어로 케이 |
에어 부산 |
에어 서울 |
에어프 레미아 |
이스타 항공 |
제주 항공 |
진에어 | 티웨이 항공 |
플라이 강원 |
2021 | A++ | B++ | - | A++ | A+ | - | - | C++ | B+ | B | A++ |
2022 | B+ | A++ | B | A+ | A++ | A+ | - | A++ | A+ | A++ | B |
2023 | A+ | B+ | A+ | A++ | A++ | B+ | A++ | A | A+ | A+ | - |
(5) 이용자만족도
구분 | 대한 항공 |
아시아 나항공 |
에어로 케이 |
에어 부산 |
에어 서울 |
에어프 레미아 |
이스타 항공 |
제주 항공 |
진에어 | 티웨이 항공 |
플라이 강원 |
2021 | 만족 | 만족 | - | 만족 | 만족 | - | - | 만족 | 만족 | 만족 | 만족 |
2022 | 만족 | 만족 | 만족 | 만족 | 만족 | 만족 | - | 만족 | 만족 | 만족 | 만족 |
2023 | 만족 | 만족 | 만족 | 만족 | 만족 | 만족 | 만족 | 만족 | 만족 | 만족 | - |
(출처:국토교통부)
728x90
반응형
'또다른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해 심해 가스전, “이제 시추할 시점(It's time to drill)” (0) | 2024.06.10 |
---|---|
국립수목원 정원식물 특성 정보 플랫폼, '정원백과' (33) | 2024.06.09 |
그 많던 꽃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51) | 2024.05.24 |
전국 축제·관광지에서 열리는 ‘K-팝 플레이그라운드' (0) | 2024.05.23 |
한밭수목원 '꽃 지는 저녁', 들썩들썩 공연 후 문학콘서트 (51) | 2024.05.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