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또다른일상

제2의 올곧김밥 찾는다, 서울푸드 2024

by 워~워~ 2024. 6. 11.
728x90
반응형

제목
제목

▣ 2024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국내 대표 식품전시회

국내 대표 식품전시회, 「2024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이하 「서울푸드 2024」)가 최근의 세계로 뻗어나가는 K-FOOD 한류 열풍에 힘입어 역대 최대규모로 개막하였다.

 

1983년을 시작으로 올해 42회 차를 맞이하는 서울푸드는 국내 최대 규모이자 상해, 방콕, 도쿄에 이은 아시아 4대 식품전시회이다.

 

이번 「서울푸드 2024」의 경우, 52개국 1,605개 식품기업이 참여하며 전년 대비 약 20% 늘어난 역대 최대 규모이다.

 

한편, 이번 「서울푸드 2024」계기 미국, 태국, 중국 등 47개 시장의 250개 사 식품 유통 바이어가 전시관을 방문하여 K-FOOD를 직접 체험하고, 국내 식품기업들과 약 2억불 규모의 수출 상담을 진행한다.

 

Wooltari(미국), Global Food Product(태국), China Post Hongkong(중국) 등 주력 시장에서 구매력이 높은 유통 바이어들을 대거 유치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년 대비 25%가량 증가한 약 1.5억 불 규모 계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전시회 기간 중 K-푸드 홍보관을 운영하여, 「서울푸드 2022」를 거쳐 최근 미국에서 선풍적 냉동김밥 인기를 일으킨 올곧김밥에 이은 또 다른 스타 식품 수출기업 발굴을 지원한다.

 

이번 홍보관에는 최근 간편식 수요, 푸드테크, 한류 확산 등에 따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밀키트, 대체육, 한국 전통스낵 등을 전시하여 전 세계 바이어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 2024 서울푸드 주요 특징

1. 행사 개요

① 개요

국내식품 수출지원 및 식품기술 선진화, 국내외 식품업계간 정보교류 및 협력을 통한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

 

② 일시·장소

 ’24.6.11(화)~14(금), 킨텍스 제1·2전시장

 

③ 주최·주관

[주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공동주최] 킨텍스, 인포마 마켓

 

④ 참석자

[국내] 가공식품, 식품기기, 식품포장기기 등 기업 805여개사
[해외] 국가관 참가기업 800여개 사 및 식품 바이어 250개사

 

⑤ 프로그램

글로벌 푸드 트렌드 & 테크 컨퍼런스, 라이브 커머스 등

 

2. 주요 특징

① 개최규모 기준, 아시아 4대 식품전시회*(국내 최대규모)

* SEOUL FOOD(서울), SIAL CHINA(상하이), TAIFEX ANUGA(방콕), FOODEX JAPAN(도쿄)

- 개최 42주년을 맞이하는 F&B 분야 국내 최대, 글로벌 전시회로 K-푸드 전반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최적의 플랫폼

 

② 47개국 250개社 바이어가 한국을 방문하여 수출상담 진행

- KOTRA 해외무역관이 각 권역별로 글로벌 유통 바이어를 대거 유치하여 국내기업의 해외 판로확대 개척 지원

 

③ 전시회 규모 확대*를 통한 K-푸드 수출성과 창출 지원

* 참가기업 수: (‘90) 207 → (’00) 400 → (‘10) 1,095 → (‘22) 966 → (’23) 1316 → (‘24) 1,605

- 전년 대비 참가기업 289개사 증가, 제 2전시장까지 전시규모를 확대하여 국내외 식품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역할 강화

 

④ 식품 산업분야 통상협력의 場, 52개국 해외 국가관 운영

- 글로벌 식품산업 정보교류와 기업 간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해외 국가관 유치를 강화하여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및 교류 지원

 

▣ SEOUL FOOD 우수 수출기업 사례

1. 총 3개 분야, 8개사 우수 수출기업 선정 및 현장 홍보관 조성

① 수출 첫 걸음: SEOUL FOOD로 첫 수출에 성공한 내수기업 3사

② 수출 혁신: ESG, 인증, 기술특허 등으로 신시장 개척기업 3사

③ 수출 UP: SEOUL FOOD 참가 계기 수출 2배 이상 증가기업 2

분야 기업명 (제품) 주요 내용




서민프레시
(김부각)
· (참가이력) 2021, 2022, 2023, 2024
· (수출국가/수출액) 영국, 미국 / U$ 13,819
· (수출스토리) SEOUL FOOD 3년 연속 참가 끝에 영국, 미국 H Mart 바이어와 계약 성사로 첫 수출 실적 발생
서울칩
(누룽지 스낵)
· (참가이력) 2022, 2023, 2024
· (수출국가/수출액) 중국, 독일 / U$ 2,778
· (수출스토리) SEOUL FOOD 2022 어워즈 당선을 통해 바이어들의 주목을 받으며 첫 중국 수출에 성공
㈜진한식품
(밀키트)
· (참가이력) 2019, 2021, 2022, 2023, 2024
· (수출국가/수출액) 대만, 일본 / U$11만
· (수출스토리) SEOUL FOOD를 통해 호주, 뉴질랜드로 첫 수출에 성공하며 현재 총 10개국으로 직수출 중


Up
알티스트
(대체당, 대체육)
· (참가이력) 2022, 2023, 2024
· (수출국가/수출액) 미국, 베트남, 캐나다 / U$ 115만
· (수출스토리) 유기농 등 프리미엄 식품 수요를 공략, 방한한 유럽, 몽골, 중동 바이어를 만나 신시장 개척에 성공
명신물산
(이동식 랩핑기)
· (참가이력) 2017년 이후 지속 참가
· (수출국가/수출액) 일본, 인도네시아 / U$6만
· (수출스토리) SEOUL FOOD 방한 일본바이어와 협력하여 국내 최초 래핑로봇 개발 추진. 일본, 인니 시장 진출
대천맛김
(조미김 등)
· (참가이력) 2019, 2024
· (수출국가/수출액) 인도네시아 / U$ 1백만
· (수출스토리) 바이어가 요구하는 OEM, PB 상품을 맞춤형 제작하여 수출에 성공한 사례



럭키엔지니어링
(자동화기계)
· (참가이력) 2014년 이후 매년 참가
· (수출국가/수출액) 미국 / U$ 8만
· (수출스토리) 미국 레스토랑 매니지먼트 기업과 데모 테스트 진행, 위생인증 취득 후 수출성공
다온
(토종꿀)
· (참가이력) 2019, 2021, 2022, 2023
· (수출국가/수출액) 중국 / U$ 1천
· (수출스토리) 코로나 이후 중단된 수출길이 해외 디자인 특허 등록 등 인증획득 통해 샘플 수출 성사

(출처:산업통산자원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