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희망자들의 체계적인 준비와 정착을 적극 뒷받침하여 성공적인 귀농 절차를 안내하는 귀농귀촌 대표 플랫폼이 있다. 지자체관, 탄탄대로, 사이트간편보기 등 통합 플랫폼인 ‘그린대로’를 알아본다.
당신이 그린대로 귀농귀촌의 꿈이 이루어지는 곳
(1) '그린대로' 의 시작
ㅇ 여러 기관에 산재한 귀농·귀촌 정책, 농지·주거, 일자리, 교육·복지 등 관련 정보·서비스를 모아서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플랫폼
- 메인 메뉴(8개) : 가이드, 알림소식, 종합정보, 교육정보, 체험정보, 커뮤니티, 상담·컨설팅, 지자체관
ㅇ2023년 7월 5일 운영 개시, 올해 5월 22일에 기능 고도화 및 콘텐츠 추가 확충 후 리뉴얼 오픈(정보 약 55만건)
(2) '그린대로' 운영 현황
ㅇ 방문자 수는 지난달까지 약 1년간(2023.7.5~2024.6.30) 총 5,919,343명, 일 평균 16,397명 방문(접속 IP 기준 집계, 중복 제외
- ’그린대로‘ 구축 전 기존 시스템인 ’귀농귀촌누리집‘(2014년~)의 1년간(2022.7.1~2023.6.30) 방문자 수 3,826,810명과 비교해 54.7% 증가
ㅇ 신규 회원 가입자 수는 지난 1년간 총 40,308명, 기존 ’귀농귀촌누리집‘ 회원 포함 시 회원 가입자 수는 총 134,354명
- 일 평균 회원 가입자 수는 111.7명으로 기존 ’귀농귀촌누리집‘ (2022.7.1~2023.6.30)의 일 평균 가입자 수 48.7명 대비 129.4% 증가
- 연령대별로는 30대 이하 청년이 34.7%로 가장 많으며, 40대 25.2%, 50대 24.6%, 60대 이상 15.4% 순
- 회원들의 현 거주지는 수도권(서울 19.8%, 인천 4.8%, 경기 28.2%)이 과반수(52.8%)를 차지
- 귀농귀촌 관심지역은 경기(18.9%), 전남(9.8%), 강원(9.3.%), 경북(9.2%)ㆍ충남(9.2%) 순
ㅇ 메뉴별 조회수는 ’농촌에서 살아보기‘ 등 체험정보(31.5%)가 1순위, 가이드(21.6%), 지자체관(17.3%), 교육정보(13.4%), 종합정보(8.4%) 순
< 메인 메뉴(8개) 조회수 현황(2024.1.1~2024.6.30) > (단위: 건, %) | |||
순 서 | 메뉴명 | 조회수 | 비 중 |
1 | 체험정보 | 1,775,510 | 31.5% |
2 | 가이드 | 1,214,284 | 21.6% |
3 | 지자체관 | 974,354 | 17.3% |
4 | 교육정보 | 752,318 | 13.4% |
5 | 종합정보 | 474,820 | 8.4% |
6 | 상담·컨설팅 | 379,877 | 6.8% |
7 | 커뮤니티 | 43,879 | 0.8% |
8 | 알림소식 | 15,372 | 0.3% |
- 연령별로는 30대 이하 청년과 40대는 교육정보가 1순위였으며, 50대와 60대 이상은 체험정보가 1순위
- 대표적인 체험프로그램인 농촌에서 살아보기는 올해 83개 시군 117개 마을에서 운영 예정(2024.6월 현재 100개 마을에 397가구 491명 참가 중)
- 지자체관 내 시군별 조회수 상위 5개 시군은 경남 창녕(11,586건), 충북 제천(10,698건), 강원 평창(9,859건), 영월(8,791건), 홍천(7,013건) 순
ㅇ 회원 소통 공간인 커뮤니티는 88건 개설(2023.7.5~2024.6.30.), 767명 참여
- 커뮤니티 : 유사한 관심(지역·품목)을 가진 회원들이 영농정보·농촌생활 등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모임
- 30대 이하 청년이 개설한 커뮤니티 55개, 30대 이하 회원은 353명(46%)
(3) '그린대로' 운영 성과
ㅇ 신규 가입 회원(2023.7.5~2024.6.30.) 총 40,308명 중 1,079명(2.7%) 귀농ㆍ영농개시(농업경영체 등록)
ㅇ ’그린대로‘ 활용 우수사례
▸ (사례1) 귀농귀촌에 관심있던 30대 신준규씨(36세) 부부는 ’22년에 귀농귀촌누리집에서 ’농촌에서 살아보기‘ 신청ㆍ체험 후 강원도 횡성군으로 이주, ’23년부터 ’그린대로‘ 동네작가로 활동하며 농촌생활(감자 재배)에 관한 생생한 이야기를 소개 ▸ (사례2) 스마트농업을 꿈꾸던 청년 홍ㅇㅇ씨(31세, 서울 거주)는 ‘23.9월 ’그린대로‘에 회원 가입하여 귀농귀촌 상담을 받으며 귀농귀촌 교육(291시간) 이수 후 귀농을 결심 |
ㅇ 이용자 만족도(2023.12, 회원 1천명) 85.2점, 브랜드 인지도(2024.1, 일반국민 1천명) 19.7%(국민 5명 중 1명 브랜드 인지)
ㅇ 1주년 기념 이벤트 : 회원 가입, 자가진단 참여, 관심정보 입력 회원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커피 쿠폰 지급(7.1~14, 2백명)
(출처:농림축산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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