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4월 1일 고속철도 개통 20주년을 맞아 한국철도공사(대전 본사)에서 “KTX 개통 20주년 기념식”을 개최하고, 우리 기술로 탄생한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CHEONG-RYONG)을 전격 공개하였다.
- 2004년 4월 1일 경부선에 최초 개통하여, 올해 20주년이 되는 해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CHEONG-RYONG) 전격 공개
이날 공개된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은 우리 기술로 탄생했으며, 최고 속도가 320km/h로 국내에서 가장 빠른 고속열차이다.
동력분산식
KTX-청룡은 국토부가 차세대 고속철도 연구개발(’07~’15)을 통해 100% 국내 기술로 설계‧제작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EMU-320)이다. 기존 KTX에 적용된 동력집중식보다 우수한 기술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 기존 : (동력집중식) 동력장치가 있는 기관차와 동력장치가 없는 객차로 구성
- KTX-청룡 : (동력분산식) 동력장치가 전체 객차에 분산
이로써, 우리나라는 대부분이 동력분산식인 세계 고속철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되었다.
객실 공간 확대
열차의 전체 길이가 비슷한 기존 KTX-산천 및 산천Ⅱ와 비교하면, 차폭이 넓어지고 동력분산식 차량이어서 객실 공간이 확대*되었다.
* 동력장치가 객차에 분산된 동력분산식은 기관차가 없어 동일한 길이의 동력집중식 열차보다 객실 공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음
이에 따라, 좌석수가 산천 대비 136석(35.8%), 산천Ⅱ 대비 105석(25.6%) 많다.(중련 편성 시 272석↑, 210석↑) 좌석 간 좌우, 앞뒤 공간과 좌석 통로가 넓어져 객실 내 탁 트인 공간감도 제공한다.
* (의자-무릎 거리) 106mm→126mm(20mm↑) / (좌석통로폭) 450mm→604mm(154mm↑)
이용자 편의 대폭 향상
또한, 좌석마다 개별 창문이 있고, 220V 콘센트, 무선충전기, USB포트가 설치되어 있어 이용자 편의가 대폭 향상되었다.
운행적인 측면에서는 가속 성능이 우수하여 역간 간격이 비교적 짧은 우리나라 지형과 특성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300㎞/h 도달시간 : KTX-산천 5분 16초 → KTX-청룡 3분 32초 (1분 44초 단축)
최고속도 320km/h의 신형 고속열차(EMU-320)는 이번에 도입되는 2편성 외에도 2027년 말부터 2028년까지 31편성이 추가로 도입(코레일 17편성, SR 14편성)될 예정이다.
"급행 고속열차" 확대 운행, KTX-청룡 투입
올해 5월부터는 서울~부산 2시간 10분대, 용산~광주송정 1시간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는 “급행 고속열차”를 확대 운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공개된 KTX-청룡은 모두 “급행 고속열차”로 신규 투입할 예정이다.
“급행 고속열차”는 정차역을 최소화하여 서울~부산, 용산~광주송정 간 운행시간을 단축한 열차다.
현재 일 편도 2회→일 6회로 확대 운행할 예정으로, 경부선은 일 4회, 호남선은 일 2회를 운행한다. 4월 2일 09시부터 코레일 앱(코레일톡) 또는 누리집에서 예매할 수 있다.
급행 고속열차 기본 정차역
- (경부) 서울-대전-동대구-부산
- (호남) 용산-익산-광주송정
※ 현재, 서울(08:57)→부산(11:15), 용산(16:08)→광주송정(17:44)으로 편도 2회 운행 중
급행 고속열차 운행 시간표(2024.5.1일부터)
구분 | 세부 정차역 및 시간 | 소요시간 | 운행열차 | ||||||
경부 | #17 | 서울(행신) | 대전 | 동대구 | 부산 | 2시간 17분 (행신~서울 제외) |
KTX-청룡 | ||
08:58(08:30) | 09:52 | 10:35 | 11:15 | ||||||
#43 | 서울 | 대전 | 동대구 | 부산 | 2시간 17분 | KTX(주중) KTX-청룡(주말) |
|||
15:45 | 16:39 | 17:22 | 18:02 | ||||||
#32 | 부산 | 동대구 | 대전 | 천안아산 | 서울 | 2시간 24분 | KTX-청룡 | ||
12:35 | 13:16 | 13:58 | 14:22 | 14:59 | |||||
#58 | 부산 | 동대구 | 대전 | 서울(행신) | 2시간 22분 (서울~행신 제외) |
KTX(주중) KTX-청룡(주말) |
|||
19:13 | 19:54 | 20:37 | 21:35(21:56) | ||||||
호남 | #425 | 용산 | 익산 | 광주송정 | 1시간 36분 | KTX-청룡(주중) KTX(주말) |
|||
16:08 | 17:14 | 17:44 | |||||||
#428 | 1시간 39분 (용산~서울 제외) |
KTX-청룡(주중) KTX(주말) |
|||||||
광주송정 | 익산 | 용산(서울) | |||||||
18:26 | 18:58 | 20:05(20:13) |
* 경부선 상행은 열차간격 확보 등을 위해 우선 2:20분대로 편성하고 향후 열차 운행계획 조정 검토
주중에는 경부·호남선 각각 공급좌석이 1,030석 증가될 예정이다. 주말에는 선로용량 등을 감안, 경부선에 중련 운행하여 공급좌석이 300석 증가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급행 고속열차 운행과 함께 수원을 경유하는 경부선 KTX도 일 4회 증편되어, 3,820석의 좌석이 증가한다.
급행 고속열차 요금
급행 고속열차 및 KTX-청룡의 운임·요금은 현행 운임체계에 따라, 기존 KTX와 동일하게 설정되었다.
추후 계획
국토부는 이번 6회 운행을 통해 수요를 분석하고 만족도를 평가하여 운행 횟수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기존 열차의 정차역을 조정하기 보다는 증편하는 방식으로 확대하기 위해 작년에 착공한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
또한, 중앙선 안동~영천 구간,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 서해선 홍성~송산 구간을 올해 말까지 개통한다.
인천·수원발 KTX 직결사업, 호남고속철도 2단계 건설, 춘천~속초 고속화철도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 이로써, 전국을 빈틈없이 연결하는 고속철도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출처: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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