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0일(화) 공정거래위원회와 주요 결혼식장·결혼준비대행업체와 내년 1월부터 서비스 가격을 자사 누리집 또는 한국소비자원 ‘참가격’을 통해 공개하기로 하는 내용의 업무협약 체결 소식을 소개한다.
가격 공개, 소비자와 업체 간의 신뢰구축
▷ 깜깜이 스드메, 예비부부들의 부담
결혼식장 이용은 예비부부들에게 지출의 큰 부담이 되지만, 서비스에 대한 가격정보가 충분히 제공되지 못하였고, 특히 최소 보증인원은 현장에서만 확인이 가능하였다.
결혼준비대행서비스는 복잡한 결혼준비를 위해 많은 예비부부들이 의존하는 서비스이나, 상품구조가 복잡하고 가격이 불투명하여 ‘깜깜이 스드메’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소비자들의 불만이 계속 제기되어 왔다.
또한, 계약 체결 시 사전에 충분히 안내받지 못한 선택품목들이 추가금으로 부과되는 사례도 많아 예비부부들이 결혼식장 및 결혼준비대행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가격을 비교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다.
▷ 2025년부터 서비스 가격 자율공개 시작
이에 공정위는 예비부부들이 결혼서비스 선택 시 서비스별 가격 정보와 서비스 내용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주요 결혼식장 및 결혼준비대행업체를 중심으로 서비스별 기본품목과 주요 선택품목에 대한 가격을 자사 누리집이나 앱 또는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 사이트(‘참가격’)에 지역별 가격본포 현황을 시범 공개한다.
< 결혼서비스 가격공개 항목 >
- 결혼식장
필수 품목 | • 대관료(기간별/시간대별) • 장식비용 • 식음료 비용 |
주요 선택품목 | • 추가 장식비• 연출 추가 비용 • 사진·영상 촬영비용 등 |
- 결혼준비 대행업체
필수 품목 | • 스튜디오·드레스·메이크업 기본금 |
주요 선택품목 | • 고품질 드레스 선택 비용 • 담당자 지정 비용 등 |
특히, 주로 묶음상품으로 제공되는 스튜디오·드레스 대여·메이크업 서비스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최종 지불액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각 서비스별로 기본금액과 주요 선택항목의 가격을 2025년 1월 27일부터 공개하고, 변동되는 가격은 분기(4월, 7월, 10월 기준)를 기준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예식업중앙회는 소속 회원사를 대상으로 가격공개에 참여하도록 독려하여 가격공개 업체를 확대할 예정이다.
다만, 이번 가격공개는 시장을 선도하는 결혼준비대행업체들이 그동안 결혼서비스 시장의 거래관행을 개선하고자 가격공개의 범위와 방법에 대해 관계기관과 여러 차례의 논의를 통해 결정된 것으로, 이를 통해 소비자의 선택폭을 확대하고 최종 지불금액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높여 소비자와 업체 간 신뢰를 구축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내년 3월까지 ‘결혼준비대행서비스 표준약관’ 마련
공정위는 내년 결혼준비대행업 표준약관을 제정하여 소비자들이 표준약관을 사용하는 업체와는 안심하고 계약할 수 있도록 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가격공개의 범위도 차차 넓혀갈 계획이다.
결혼준비대행서비스 계약 표준약관도 내년 1분기까지 제정한다.
이를 통해 계약시 묶음상품에 포함된 서비스의 세부가격과 스튜디오·드레스·메이크업 업체별 환불·위약금 규정 등을 상세히 설명·교부하도록 하고, 계약서에 명시되지 않은 추가비용의 부과를 제한하고 플래너 교체 시 통지하도록 하는 등의 방안도 검토 중이다.
소비자가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업체·품목 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도 확대한다.
가격공개·표준약관 적용 여부를 쉽게 확인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가격공개 및 표준약관 적용 업체 현황’을 제공(2025. 상반기)한다.
계약하고자 하는 업체의 환불제한·위약금부과 수준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품목별로 환불·위약금 부과실태를 조사하여 공개(2025. 하반기)하고, 선택품목 구매를 합리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결혼서비스 이용 경험자의 선택품목별 이용비율과 소비만족도 정보도 제공(2025. 하반기)한다.
신속한 피해구제를 위해 내년 1월부터 소비자단체(1372 상담센터 운영기관)와 주요 결혼식장·결혼준비대행업체 간 핫라인도 구축·운영한다.
지난 7월 공유누리에서 통합 검색·예약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공공 예식공간의 경우, 예비부부들의 이용이 많아질 수 있도록 공간의 차별성·상징성 등 청년층의 선호요소를 고려한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여 관련 기관에 제공하고, 지자체·협회 등과 협력하여 식장 꾸밈·식음료 제공업체 정보도 안내할 계획이다.
결혼식장 및 결혼준비대행업체 자율 가격공개 협약서
공정거래위원회(한국소비자원을 포함하여 이하 ‘정부 등’)와 결혼식장 및 결혼준비대행업체는 결혼서비스 시장에서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고 공정한 거래질서를 위하여 서비스별 가격정보를 자율 공개하고 상호 협력할 것을 합의하고, 다음과 같이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1. 결혼식장 및 결혼준비대행업체는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묶음상품(패키지)의 서비스별 내용과 기본품목 가격과 주요 선택품목 가격을 2025년 1월 27일부터 자사 홈페이지 또는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 사이트(‘참가격’)에 공개한다.
2. 결혼식장 및 결혼준비대행업체는 소비자와 계약 체결을 위한 상담 시 제공하는 서비스별 내용, 기본품목 가격, 선택품목 가격, 결제 시점 및 방법 등을 소비자에게 상세하게 설명한다.
3. 결혼식장 및 결혼준비대행업체는 계약 체결 시 묶음상품(패키지)에 포함된 서비스별의 세부가격, 서비스 업체별 환불·위약금 규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계약서를 교부한다.
4. 정부 등이 가격공개와 관련하여 요청한 사항을 성실하게 이행하며, 소비자단체와의 피해구제 핫라인 개설 등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 적극 협력한다.
5. 한국예식업중앙회는 회원사가 가격공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
이 협약은 202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본 자율협약은 법적 효력이 없으며 어떠한 법·제도 하에서도 체결 또는 체결 전 의무를 부과하지 않을 것이다. 본 협약의 어떠한 규정도 법적 권리와 의무 또는 그에 대한 포기로 해석되지 않을 것이며, 기존 법 구조에 대한 대체, 확장 또는 해석의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본 협약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법적 절차에 활용되지 않을 것이다.
본 자율협약은 서비스별 가격공개와 관련한 협약 참여사업자와의 논의를 통해 협약내용을 개정한다.
2024년 12월 10일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한국예식업중앙회 회장
㈜다이렉트컴즈 대표이사
㈜베리굿웨딩컴퍼니 대표이사
아이니웨딩네트웍스 대표이사
㈜아이패밀리에스씨 대표이사
㈜웨딩북 대표이사
웨딩클릭 대표이사
㈜위네트워크 대표이사
유모멘트㈜ 대표이사
제이웨딩 대표이사
㈜케이앤엠코퍼레이션 대표이사
㈜하우투웨딩 대표이사
결혼식장 및 결혼준비대행업 가격공개 항목(안)
▷ 결혼식장
(단위:만원, VAT 포함, 별도 표기 외에는 성수기 기준)
예식홀명 | 대관료, 장식비 | 식음료 | ||||
성수기 피크 |
성수기 피크 외 |
비수기 피크 |
비수기 피크 외 |
성수기 | 비수기 | |
ㄱ홀 | 대관 ㅇㅇㅇ | 대관 ㅇㅇㅇ | 대관 ㅇㅇㅇ | 대관 ㅇㅇㅇ | 기본 000명 ㅇㅇㅇ 추가 1명당 ㅇ.ㅇ |
기본 000명 ㅇㅇㅇ 추가 1명당 ㅇ.ㅇ |
장식 ㅇㅇㅇ | 장식 ㅇㅇㅇ | 장식 ㅇㅇㅇ | 장식 ㅇㅇㅇ | |||
ㄴ홀 | 대관 ㅇㅇㅇ | 대관 ㅇㅇㅇ | 대관 ㅇㅇㅇ | 대관 ㅇㅇㅇ | 뷔페 1명당 ㅇ.ㅇ (최소 보증인원 000명) |
뷔페 1명당 ㅇ.ㅇ (최소 보증인원 000명) |
장식 해당없음 | 장식 해당없음 | 장식 해당없음 | 장식 해당없음 |
예식홀명 | 주요 선택품목 가격 | ||||||
장식 추가 | 연출 추가 | 식음료 추가 | 행사 진행 | 영상 촬영 | 사진 촬영 | 폐백 | |
ㄱ홀 | ㅇㅇ | ㅇㅇ~ㅇㅇ | 메뉴 변경 1명당 ㅇ.ㅇ 와인 1병당 ㅇ.ㅇ 소주 1병당 ㅇ.ㅇ 맥주 1병당 ㅇ.ㅇ 탄산음료 1캔당 ㅇ.ㅇ |
축가 ㅇㅇ 연주 ㅇㅇ 사회 ㅇㅇ 주례 해당없음 |
ㅇㅇ~ㅇㅇ | ㅇㅇ~ㅇㅇ | ㅇㅇ (도우미 ㅇㅇ 포함) |
▷ 결혼준비 대행업
(단위:만원, VAT 포함, 별도 표기 외에는 성수기 기준)
웨딩플래너 동행 추가비용 |
총 0회 ㅇㅇ |
사업체명 | 기본가격 | 주요 선택품목 가격 | ||
담당자 지정 | 야외/야간 | 기타 옵션 | ||
A스튜디오 | 20페이지 ㅇㅇ | ㅇㅇ~ㅇㅇ | ㅇㅇ/ㅇㅇ | 사진선택비용, 액자 업그레이드 등 |
B스튜디오 | 20페이지 ㅇㅇ | ㅇㅇ~ㅇㅇ | ㅇㅇ/해당 없음 | |
C스튜디오 | 20페이지 ㅇㅇ | ㅇㅇ~ㅇㅇ | 해당 없음 |
※사진 파일(원본/수정본) 기본제공
사업체명 | 기본가격 | 드레스 헬퍼 | 주요 선택품목 가격 | |||
디자인 추가금 | 퍼스트웨어 | 드레스 추가 대여 |
기타 옵션 | |||
E드레스 | 본식ㅇㅇ, 촬영ㅇㅇ *피팅 ○회 |
1회당 ㅇㅇ | ㅇㅇ~ㅇㅇㅇ | ㅇㅇ~ㅇㅇㅇ | 1벌당 ㅇㅇ | |
F드레스 | 본식 ㅇㅇ *피팅 ○회 |
1회당 ㅇㅇ | ㅇㅇ~ㅇㅇㅇ | 해당없음 | 0벌 기본 제공 |
사업체명 | 기본가격 | 주요 선택품목 가격 | ||
담당자 지정 | 헤어피스 | 기타 옵션 | ||
S메이크업 | 본식 ㅇㅇ 본식+촬영 ㅇㅇ |
실장급 ㅇㅇ, 부원장급 ㅇㅇ, 원장급 ㅇㅇ | ㅇㅇ~ㅇㅇㅇ | |
R메이크업 | 본식+촬영 ㅇㅇ 혼주 메이크업ㅇㅇ |
|||
T메이크업 | 업체의 요청에 따라 비공개 |
※메이크업 얼리스타트 기본제공
(출처:공정거래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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