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한국형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인 K-패스를 금년 5월부터 출시하여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교통비 부담은 줄고 혜택은 늘어난다.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 3개 지자체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지자체별 교통카드 혜택을 알아본다.
대중교통 이용은 K-패스로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전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는 교통카드(월 최대 60회)이다.
▷ 서울 시민은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 중 유리한 것으로 선택
서울시는 수도권 시민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대중교통을 활성화하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월 6만원대 금액으로 서울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1.27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 따릉이 포함 시 6.5만원, 따릉이 제외 시 6.2만원
▷ 경기도와 인천 시민은 'The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로 추가 혜택
서울시민은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 중 본인의 대중교통 이용 패턴과 지역에 따라 가장 유리한 카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교통비는 획기적으로 절감되고 이용자의 선택권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K-패스를 기반으로 경기·인천 주민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The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 사업을 준비 중이다.
“The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는 K-패스의 월 적립 상한인 60회를 초과하는 대중교통 이용도 무제한으로 적립하고, 청년층의 연령을 확대(경기·인천, 39세까지)하거나, 65세 이상 어르신의 환급 혜택을 상향(인천)하는 등 각 지역의 여건에 따라 혜택을 강화한 사업이다.
- 인천시는 기후동행카드와 유사한 개념의 인천시 광역버스 무제한 정기권 도입도 검토 중
경기도민과 인천시민은 K-패스 혜택과 경기·인천의 추가 지원을 동시에 제공받을 수 있어 대중교통비를 더욱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상 이용자 예시>
∎A씨(22세) : 서울시 강남구에 거주하며 경기도 소재 대학교로 통학, 주말에는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인천으로도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이동 | ⇨ K-패스(청년층)로 매월 대중교통비 30% 환급(최대 60회) |
∎B씨(50세) : 서울시 노원구에 거주하며 매일 여의도로 출퇴근, 주말에도 서울시 내에서 자주 대중교통 또는 따릉이를 이용 | ⇨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이용 |
∎C씨(39세) : 경기도 수원시에 거주하며 서울로 매일 출·퇴근, 주말에도 활동이 많아 매월 6~70회 대중교통 이용 | ⇨ The경기패스로 60회 초과분까지 30% 환급 |
∎D씨(65세) : 인천시 연수구에 거주하며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가족·친지들과 자주 만나기 위해 매월 6~70회 대중교통 이용 | ⇨ 인천I-패스로 60회 초과분까지 30% 환급 |
▷ 지자체별 교통 카드 비교
구 분 | K-패스(전국) | The 경기패스 | 인천 I-패스 | 기후동행카드 | |
지원기준 | 월 15회↑ 정기적 대중교통 이용자 * 카드 발급 및 회원가입 필요 |
카드 구매자 (월 6.2~6.5만원) * 따릉이 포함 시 6.5만원 ** 따릉이 제외 시 6.2만원 |
|||
지원방식 | 이용자에 사후 환급 | 이용자가 사전 결제 | |||
지원 대상 |
일반 | 20% 환급 | 카드 구매자 | ||
청년 | 30% 환급 | ||||
만19~34세 | 만19~39세 | 만19~39세* | |||
저소득 | 53% 환급 | ||||
기타 | - | +어린이·청소년 年최대24만원 (별도 시스템 기반) |
+ 65세 이상 30% 환급 (단계적 추가 상향*) |
||
+ 어린이·청소년 年최대12만원* (별도 시스템 기반) |
|||||
지원상한 | 월 최대 60회 | 무제한 | 무제한 | ||
이용수단 | 전철·시내버스(마을버스·농어촌버스 포함) * 신분당선, 광역버스, GTX 포함 |
서울시내 전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심야버스, 따릉이, 리버버스 * 신분당선·광역버스 등 제외 |
|||
이용지역 | 전국 (이용자 주소가 등록된 지자체 참여 시) |
서울시 * 지자체 간 합의에 따라 추가 확대 예정 |
|||
시행시기 | ’24.5월 | ’24.5월 (협의 中) |
’24.1.27~6.30(시범사업), ’24.7~(본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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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이용자 (예상) |
- 전국(수도권 포함) 대중교통 정기적 이용자 - 광역통행 이용자 |
- 경기도민 또는 인천시민 中 정기적 대중교통 이용자 |
- 서울시내 대중교통 정기적 이용자 따릉이 이용자 |
(출처: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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