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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 The경기패스, 인천 I-패스로 대중교통비 추가 혜택

by 워~워~ 2024.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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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한국형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인 K-패스를 금년 5월부터 출시하여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교통비 부담은 줄고 혜택은 늘어난다.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 3개 지자체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지자체별 교통카드 혜택을 알아본다.

 

대중교통 이용은  K-패스로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전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는 교통카드(월 최대 60회)이다.

 

서울 시민은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 중 유리한 것으로 선택

서울시는 수도권 시민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대중교통을 활성화하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월 6만원대 금액으로 서울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1.27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 따릉이 포함 시 6.5만원, 따릉이 제외 시 6.2만원

 

▷ 경기도와 인천 시민은  'The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로 추가 혜택

서울시민은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 중 본인의 대중교통 이용 패턴과 지역에 따라 가장 유리한 카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교통비는 획기적으로 절감되고 이용자의 선택권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K-패스를 기반으로 경기·인천 주민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The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 사업을 준비 중이다.

 

“The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는 K-패스의 월 적립 상한인 60회를 초과하는 대중교통 이용도 무제한으로 적립하고, 청년층의 연령을 확대(경기·인천, 39세까지)하거나, 65세 이상 어르신의 환급 혜택을 상향(인천)하는 등 각 지역의 여건에 따라 혜택을 강화한 사업이다.

- 인천시는 기후동행카드와 유사한 개념의 인천시 광역버스 무제한 정기권 도입도 검토 중

 

경기도민과 인천시민은 K-패스 혜택과 경기·인천의 추가 지원을 동시에 제공받을 수 있어 대중교통비를 더욱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상 이용자 예시>

∎A씨(22세) : 서울시 강남구에 거주하며 경기도 소재 대학교로 통학, 주말에는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인천으로도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이동 ⇨ K-패스(청년층)로
매월 대중교통비 30% 환급(최대 60회) 
∎B씨(50세) : 서울시 노원구에 거주하며 매일 여의도로 출퇴근, 주말에도 서울시 내에서 자주 대중교통 또는 따릉이를 이용 ⇨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이용 
∎C씨(39세) : 경기도 수원시에 거주하며 서울로 매일 출·퇴근, 주말에도 활동이 많아 매월 6~70회 대중교통 이용 ⇨ The경기패스로
60회 초과분까지 30% 환급 
∎D씨(65세) : 인천시 연수구에 거주하며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가족·친지들과 자주 만나기 위해 매월 6~70회 대중교통 이용 ⇨ 인천I-패스로
60회 초과분까지 30% 환급 

 

▷ 지자체별 교통 카드 비교

구 분 K-패스(전국) The 경기패스 인천 I-패스 기후동행카드
지원기준 15 정기적 대중교통 이용자
* 카드 발급 및 회원가입 필요
카드 구매자
(월 6.2~6.5만원)

* 따릉이 포함 시 6.5만원
** 따릉이 제외 시 6.2만원
지원방식 이용자에 사후 환급 이용자가 사전 결제
지원
대상
일반 20% 환급 카드 구매자
청년 30% 환급
만19~34세 만19~39세 만19~39세*
저소득 53% 환급
기타 - +어린이·청소년 年최대24만원
(별도 시스템 기반)
+ 65세 이상 30% 환급
(단계적 추가 상향*)
+ 어린이·청소년 年최대12만원*
(별도 시스템 기반)
지원상한 월 최대 60회 무제한 무제한
이용수단 전철·시내버스(마을버스·농어촌버스 포함)
* 신분당선, 광역버스, GTX 포함
서울시내 전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심야버스,
따릉이, 리버버스

* 신분당선·광역버스 등 제외
이용지역 전국
(이용자 주소가 등록된 지자체 참여 시)
서울시
* 지자체 간 합의에 따라
추가 확대 예정
시행시기 ’24.5월 ’24.5월
(협의 中)
’24.1.27~6.30(시범사업),
’24.7~(본 사업)
주요
이용자
(예상)
- 전국(수도권 포함) 대중교통 정기적 이용자
- 광역통행 이용자
- 경기도민 또는 인천시민 中
정기적 대중교통 이용자
- 서울시내 대중교통
정기적 이용자

따릉이 이용자

(출처: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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