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30분 시대’, GTX-A‧C 연장
국토교통부는 2월 22일(목)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GTX-A‧C 연장사업과 관련하여 6개 지자체 시장들과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
- A 연장 : 파주 운정 ~ 화성 동탄 ⇒ 동탄 ~ 평택지제, 20.9km 연장
- C 연장 : 양주 덕정 ~ 수원 ⇒ 덕정 ~ 동두천 9.6km, 수원 ~ 아산, 59.9km 연장
이번 협약은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해소’에서 2기 GTX 추진을 공식화한 이후 후속 절차로, 출퇴근길 고충에 시달리는 지역 주민들께 하루라도 빨리 GTX의 혜택을 드리기 위한 경기도와 충남도 6개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사되었다.
한편, C 연장노선이 지나가는 동두천시, 화성시, 오산시, 평택시, 천안시, 아산시 등 6개 지자체는 작년 10월 자체 타당성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자체 부담사업 추진을 국토부에 공동 건의함에 따라,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은 이달 초 검증 용역에 착수했다.
A 평택 연장도 이번달 말 타당성 검증에 착수할 예정으로, 2024년 3분기 중 검증이 완료되면, 연내 지자체와 국가철도공단, 운영기관 등이 신설 및 운영에 관한 상호 위수탁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신속절차 추진 시 3~4년 정도 단축
일반절차 추진 시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가 필요하지만, 신속 절차로 추진할 경우 이런 절차가 생략되어 3~4년 정도 단축되면서 2028년 본선과 동시 개통이 가능하게 된다.
GTX의 혜택을 경기 남북, 충청권의 6개 지자체 주민들이 보다 빨리 누릴 수 있도록 타당성 검증 등 관련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하니 교통격차의 해소가 기대될 수 밖에 없다.
통행시간 크게 단축
GTX-A와 C가 연장되면 기존에 일반전철이나 광역버스로 1시간 반이상 소요되던 동두천~삼성과 평택~삼성은 30분대로, 2시간 가량 걸리던 천안~삼성 구간은 50분대로 통행시간이 크게 단축될 전망이다.
또한, GTX-A와 C연장으로 지역 주민들의 출퇴근 편의 향상과 함께 수도권 북부와 남부, 충청권이 하나의 초연결 광역경제권으로 묶이게 되면서,
수도권 외곽과 충청권 등 GTX 노선과 환승역을 중심으로 지역거점이 형성되면 지역에는 새로운 투자 유입과 일자리, 주거 수요 창출 등 자족기능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국토교통부)
▶[생활정보] - GTX-A 수서~동탄, 영업시운전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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